청소년의 인터넷 이용 시간이 일상적 시간에 미치는 영향 : 인터넷 이용유형을 기준으로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들의 인터넷 이용유형별로 이용시간이 일상시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먼저, 청소년들이 주로 이용하는 인터넷 서비스에 따라 이용유형을 정보형, 관계형, 여가형으로 나누고, 인터넷 이용시간에 따라 시간유형을 Light, Middle, Heavy user로 구분하였다. 이를 토대로, 인터넷 이용유형별로 시간유형 변화에 따라 대인관계와 일상생활 시간, 미디어 이용시간, 그리고 온라인 커뮤니티 참여 시간의 변화 정도를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이용유형별로 상이한 결과를 나타냈는데, 정보형의 경우 미디어 이용과 대인관계 시간은 Heavy user에서 크게 감소한 반면, 온라인 커뮤니티 참여시간은 1일 2시간 이상 이용자들에서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여가형의 경우는 대인관계와 온라인커뮤니티 참여시간은 정보형과 비슷한 양상이나, 미디어 사용시간은 Light user에서부터 큰 폭으로 떨어지고 있다. 한편, 관계형의 경우 온라인커뮤니티 참여와 미디어 이용시간은 초기부터 차이가 두드러지나, 대인관계와 일상생활 시간은 시간유형별 차이가 크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