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이 지각한 가정폭력 수준이 청소년의 불안과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이 지각한 가정폭력 수준이 청소년의 불안과 학교적응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경기도 남부지역 3개 도시에 소재한 인문계 고등학교 남녀 학생 803명을 대상으로 청소년이 지각한 가정폭력 수준과 불안수준, 학교적응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이 지각한 가정폭력 수준과 불안간에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보였으며 둘째, 상태불안은 학교적응에 대하여 유의미한 부적 상관을 나타내 보였고 셋째, 가정폭력 수준과 학교적응간에는 유의미한 부적 상관이 있었다. 또한, 가정폭력의 하위척도에 대한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청소년이 직접 경험한 가정폭력 수준이 청소년의 불안과 학교적응을 유의미하게 예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가정폭력을 경험한 청소년들의 학교적응을 위해 불안수준을 낮추는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상담적 개입의 필요성을 제언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