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휴대전화 의존 및 문제행동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의 휴대전화 의존 및 문제행동을 결정하는 주요 요인들을 탐구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전국의 청소년 3,617명을 대상으로 교실에서 설문조사를 통해 거둬들인 자료를 LISREL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주요한 결과를 얻었다. 첫째, 청소년들의 휴대전화 사용에 대한 사회적 지지와 자아상이 낮을수록, 휴대전화 이용 동기가 강하고, 사용경력이 길고, 하루 평균 문자 메시지 보내는 횟수가 많을수록, 청소년들은 휴대전화에 더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 둘째, 청소년들의 휴대전화 의존이 높을수록, 자아상과 사회적 지지가 낮을수록, 청소년들은 휴대전화를 통한 가해경험 즉 문제행동을 더 많이 하는 경향이 있다. 셋째, 사회적 지지가 높을수록 청소년의 삶은 긍정적으로 변화하는 경향이 있고, 자아상이 낮을수록 휴대전화로 인하여 삶이 부정적으로 변하는 경향이 있으며, 휴대전화에 의존할수록 청소년들의 일상생활은 부정적으로 변화하는 경향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