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중단이후 첫번째 아르바이트 참여실태 및 지원방안 : 기관소속 학업중단 청소년을 대상으로

Abstract

이 논문에서는 학업중단 청소년들의 아르바이트 참여정도와 직종, 노동시간, 임금, 근로환경 등의 근로여건에 대해서 경험적으로 살펴보고 정책적 시사점을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경험적 확인을 위해 사용된 자료는 기관에 소속된 학업중단 청소년들 828명을 대상으로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68.8%의 학업중단 청소년들이 아르바이트에 참여한 적이 있으며, 주로 학업중단 이후의 경제적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아르바이트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비교육적인 업종에서 장시간 고임금의 준 직업적 성격의 아르바이트에 종사하며 높은 부당대우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불법고용에 대한 규제 강화, 적극적인 교육전개, 건전한 직종 소개, 인적자원개발의 관점으로의 인식의 전환 등이 필요한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