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거주 청소년의 삶의 의미, 신체상, 자존감 및 이타성과 탄력성간의 관계

Abstract

본 연구는 시설거주 청소년의 성에 따라 삶의 의미, 신체상, 자존감, 이타성 및 탄력성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이들 변인 간 관계와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은 전국 18개 시설에 거주하는 만 13세부터 24세 사이의 청소년으로 남자 122명, 여자 133명, 총 255명이었다. 연구 결과 첫째, 시설거주 청소년의 삶의 의미, 신체상, 이타성 및 탄력성에 성차가 있었다. 구체적으로, 남자는 여자보다 신체상 전체와 삶의 의미 전체, 삶의 의미 하위영역인 삶의 즐거움이 유의하게 높았다. 여자는 남자보다 이타성 하위영역인 협력 ․ 조력과 탄력성의 하위영역인 대인관계가 유의하게 높았다. 둘째, 시설거주 청소년의 삶의 의미, 신체상, 자존감, 이타성과 탄력성간 관계는 정적 상관관계였다. 즉, 삶의 의미, 신체상, 자존감, 이타성 수준이 높으면 탄력성 수준도 높았다. 셋째, 시설거주 청소년의 탄력성에 미치는 영향력은 삶의 의미, 이타성, 자존감 순서로 유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