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출청소년의 학업중단 영향 요인과 대책

Abstract

본 연구는 가출청소년의 학업중단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을 밝히고, 학업을 중단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대책을 논의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조사한 가출청소년 가운데 53.6%가 학업을 중단한 상태였다. 집단간 비교분석과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학업중단 예측변수를 관찰한 결과, 청소년의 성별, 교사와의 관계유지, 가출기간이 학업중단을 예측하는 유의미한 변수로 나타났다. 즉, 청소년이 남자이거나 가출기간이 길수록 학업중단의 가능성이 크고, 가출상태에서도 교사와 가까운 관계를 가질 때 학업중단의 가능성이 적었다. 연구결과가 시사하는 바는 가출청소년이 학업을 중단하지 않고 지속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가출기간의 장기화를 막고, 가출 상태에서도 교사와 가까운 관계를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학교 내의 전문가의 집중적 개입과 보호시설의 가출청소년 학업유지 및 정규학교 복학 지원 노력이 병행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