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 청소년의 충동성, 부모의 양육태도, 개인의 통제력, 부모-자녀 의사소통이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남녀 청소년들의 충동성, 부모의 양육태도, 개인의 통제력 및 부모-자녀 의사소통이 문제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성별에 따라서 충동성과 문제행동간의 관계에서 개인의 통제력의 조절효과와 부모의 양육태도와 문제행동간의 관계에서 부모-자녀 의사소통의 조절효과의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중학생 1,145명(남학생 552명, 여학생 593명)으로부터 자료를 얻어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남녀 청소년 모두 충동성과 부모의 방임적 양육태도는 문제행동을 증가시키고 개인의 통제력은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부모-자녀 의사소통은 여자 청소년에게서만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여자 청소년에게서만 부모의 양육태도와 문제행동간의 관계에서 부모-자녀 의사소통의 역완충효과가 발견되었다. 본 연구는 청소년 문제행동 상담개입전략에 대한 일반적인 틀을 제공하였다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