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해 청소년, 피해 청소년, 가해/피해 청소년 집단유형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한국청소년패널조사의 1차 및 2차년도 자료를 사용하여 중학생의 공격 가해 및 피해 행동의 경험정도에 따른 가해, 피해, 가해/피해 집단으로 구분하고, 각 집단유형별 특성이 지속적으로 발달하는 데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 무엇인가를 알아보았다. 다항로지스틱모형을 이용한 회귀분석과 예측확률치 비교분석 결과 부모의 공격적 학대(욕설, 구타)에 대한 경험이 많을수록, 그리고 조사대상 학생의 공격행동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일수록 가해/피해집단의 발달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또래로부터 거부당하고 고립되는 경험을 할수록 피해집단의 특성을 형성하는 데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일선학교의 교사와 청소년 지도 관계 전문가들이 폭력행동의 유형을 파악하고 그 원인을 이해함에 있어서 필요한 정보로 활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