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자기조절능력과 심리환경적 요인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들의 자기조절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환경적 요인들을 규명함으로써 청소년기 적응을 촉진하고 부적응을 중재하기 위한 기초적인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연구의 대상은 청소년개발원에서 실시한 청소년 패널연구 2차 년도에 참여한 중학교 3학년생들이었다. 청소년의 자기조절능력은 자기평가가 긍정적일수록, 부모 ․ 친구 ․ 교사 및 지역사회 주민들과의 관계가 좋을수록, 스트레스가 낮을수록, 현재상황의 불안정성이 낮을수록, 그리고 남학생일수록 자기조절능력은 높게 나타났다. 심리환경적 요인들이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한 회귀분석 결과, 자기평가, 스트레스, 현재상황의 불안정성, 부모와의 관계, 성별, 지역사회 주민들과의 관계, 친한 친구, 교사와의 관계 등의 순서로 자기조절능력에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