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한인가족 내 부모의 학습관여행동의 양상과 청소년기 자녀의 학업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재미한인부모들의 학습관여행동의 다양한 양상(부모기대, 부모와 자녀사이의 의사소통, 부모의 훈육방법, 부모의 학교접촉)을 고찰하고, 부모의 학습관여행동이 자녀의 학업성취에 어떠한 효과를 갖는가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는 미국 로스앤젤레스와 그 근교에 거주하는 재미 한인 가정 중 8학년에 재학 중인 자녀를 둔 가족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연구대상은 8학년에 재학중인 12-13세 재미한인 학생 312명과 그들의 부모들이다. 연구도구는 Keith 등(Keith et al., 1993)의 부모의 학습관여행동 설문지를 재구성하여 사용하였으며, 자료분석은 SPSS WIN 12.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ANOVA,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재미한인가정 내 부모의 학습관여행동의 각 변수들은 가정환경 변수 중 영어구사력과 밀접한 관련성을 갖고 있었다. 이민 일세 부모들의 영어구사수준이 높을 때, 미국에서 나고 자란 자녀들과 관계형성이 보다 용이하고 친밀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부모기대, 의사소통, 훈육방법 등 가정 내 부모의 학습관여행동은 자녀의 학업성취에 긍정적 효과를 가지고 있었으나 가정 밖의 학습관여 행동, 즉 부모의 학교접촉은 별다른 효과를 보이지 않았다. 이 같은 결과는 부모의 학습관여행동이 다양한 하위변수로 이루어진 다차원적 개념이라는 것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