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단계 청소년의 자기효능감, 사회경제적 수준 및 학업성적과 진로성숙변화의 관계에 대한 구조방정식 변화모형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중등단계 청소년의 자기효능감, 사회경제적 수준 및 학업성적이 진로성숙 변화에 끼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구조방정식 변화모형을 밝혀내는데 있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패널(중2 패널) 1~3차년도 자료가 활용되었으며, 구체적인 분석은 구조방정식 변화모형을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진로성숙의 변화율은 초기값과 학업성적의 부적인 영향을 받으며, 사회경제적 수준의 정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기효능감의 경우 동일한 시기의 진로성숙에 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기값의 영향력의 경우 천정효과와 고교 1년 시기의 진로성숙의 최대값의 한계에 의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으며, 학업성적의 영향력의 경우 진로유예기간에 의한 변화율의 감소로 해석할 수 있다. 한편, 사회경제적 수준이 높은 가정은 진로탐색에 긍정적인 환경을 제공해준다는 점에서 시사점을 가진다. 이 연구를 진로성숙의 빠른 성장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들을 파악함으로서 이를 신장시키는 내용요소들을 진로지도에 적극적으로 포함시켜 청소년의 진로성숙의 발달을 촉진할 수 있다는 시사점을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