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비행행동에 관한 연구 : 대인관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의 비행행동을 이해하기 위하여 청소년의 성별, 자아개념, 대인관계 간의 그 관련성을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결과는 첫째, 청소년의 성별, 자아개념과 대인관계가 청소년의 비행행동을 어느 정도 설명하는지 분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신체 자아개념을 제외한 청소년의 성별, 자아개념과 대인관계는 청소년의 비행행동과 의미 있는 관련성을 보였으며, 비행행동 변량의 약 10%를 설명하였다. 또한 청소년의 성별과 설명변수 사이의 상호작용 효과를 분석한 결과, 사회자아개념이 부정적인 남학생은 그렇지 않은 남학생에 비해 더 빈번한 비행행동을 보였다. 이 같은 결과는 여학생에게는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자아개념, 대인관계와 비행행동의 관련성을 탐색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모형으로는 대인관계가 자아개념과 비행행동 간의 관계를 중재한다는 매개모형을 설정하였고, 경합모형으로는 자아개념과 대인관계가 별도로 영향을 미친다는 독립모형과, 독립과 매개과정을 결합한 통합모형을 설정하였다. 그 결과, 매개모형이 다른 두 모형보다 높은 적합도 지수를 보였다. 매개모형의 구조가 성별에 따라 달라지는지를 분석한 결과 성차는 발견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