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각추구, 실패공포, 완벽주의와 대학생의 만성적 지연행동 간의 관계 :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Abstract

지연행동은 해야 할 과제를 불필요하게 미루는 것으로 만성적 지연행동은 학생들의 학업부진뿐만 아니라 다양한 부정적 결과를 야기함이 밝혀지고 있다. 그런데 만성적 지연행동은 단순히 태만한 태도나 시간관리의 문제가 아니라 많은 심리적 특성들이 연결된 복합적인 특성으로 밝혀져 이의 극복을 위해서 확장된 치료프로그램이 요청되고 있다. 본 연구는 치료프로그램의 모형개발을 위한 사전연구의 일환으로 문헌개관을 통해 지연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동기적 특성으로 감각추구, 실패공포, 완벽주의를 상정하여 이 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파악한 다음, 자기효능감이 이 변인들과 만성적 지연행동의 관계를 매개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68명의 대학생에게 실시한 질문지 자료로 요인분석과 중다회귀분석 및 Baron과 Kenny가 제안한 단계적 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감각추구의 권태민감 요인, 완벽주의의 성취추구완벽주의 요인, 자기효능감이 지연행동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쳤고, 자기효능감은 실패공포를 포함한 이 변인들과 지연행동 사이에서 완전매개 또는 부분매개 역할을 함이 확인되었다. 논의에서 예상과 달리 완벽주의의 평가염려완벽주의 요인이 유의미하지 않게 나온 것을 비롯해 몇몇 이슈들에 대한 논의와 함축성을 기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