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우수 여학생의 부모애착, 성역할 정체감, 자아존중감 및 진로장벽의 관계

Abstract

본 연구는 학업우수 여자청소년이 지각하는 진로장벽과 관련된 요인들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이다. 진로장벽과 관련된 변인으로는 부모애착, 성역할 정체감, 자아존중감을 선택하였고, 이들 변인들과 진로장벽과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였다. 모형 검증은 서울과 경기도 소재의 초․중․고 각급 학교에서 표집한 학업우수 여학생 505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모형 검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부모애착, 성역할 정체감, 자아 존중감 사이에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었으나 이들 변인들과 진로장벽 간에는 부적인 상관관계를 보여 주었다. 둘째,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한 결과, 우수 여학생들의 아버지와의 애착관계는 이들의 남성성과 여성성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쳐 양성성을 발달시키고, 또한 자아 존중감을 높여 결과적으로 진로장벽을 낮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우수 여학생들에게 어머니와의 애착관계는 진로장벽을 낮게 지각하는데 유의하지 않은 변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우수 여성들의 진로발달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이해를 가능하게 하며, 진로장벽을 다루기 위한 차별화된 개입전략 개발을 가능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