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자녀관계, 우울 및 공격성과 학교적응 간의 구조모형 검증

Abstract

본 연구는 가족요인인 부모-자녀관계와 아동의 개인적 특성인 우울과 공격성이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의 총괄적 구조를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하여 검증하여 아동의 학교적응을 향상시키기 위한 예방 및 개입 방안의 토대를 마련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한국청소년개발원의 2005년 청소년패널데이터 중 초등학교 4학년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최종분석 대상에는 2,844명의 초등학생이 포함되었다. 그 결과, 공격성과 학교적응 간의 관계를 제외한 모든 변수간의 경로계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즉, 부모-자녀관계가 좋을수록 아동의 우울은 감소하고, 공격성도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며, 학교에 적응을 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우울한 아동일수록 공격성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며, 학교적응이 더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공격성은 학교적응에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아동의 학교적응을 증진시킬 수 있는 실천적 방안들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