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기반 예방 프로그램의 장기 효과 : 효과크기 분석을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Elias 등에 의해 개발된 ‘사회적 의사결정과 문제해결 프로그램(Social Decision Making and Problem Solving Program)’을 우리나라 상황에서 적용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했다. 이 프로그램은 청소년기 문제예방을 위하여 친구관계, 흡연, 음주, 성, 진로, 스트레스 등의 주제로 문제해결사고과정을 적용하도록 설계되어 있는 패키지식 예방 프로그램이다. 효과성 평가를 위해 매학기 주제별로 통제집단 전후비교설계를 수행하였고, 본 연구에서는 그러한 평가 결과에 대한 메타 분석 즉, 효과크기 분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장기적 산물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추적조사를 수행하고, 다양한 산물들의 효과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프로그램 수행 당시에는 교우관계 상황에 대한 문제해결기술이 가장 높은 효과율을 보였으며 성행동, 흡연행동, 진로성숙, 스트레스 대처 순의 효과율을 보였다. 한편, 장기추적조사 결과에는 궁극적인 산물이라고 할 수 있는 자존감과 문제집중적대처기술이 실험집단에서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차이는 사전검사 점수를 통제한 이후에도 유의미했고, 추적의 편이를 고려해 성적과 소득을 통제한 이후에도 여전히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종단적인 효과율분석 추이를 본 결과에서는 실험집단의 10명 중 7명의 청소년이 학교기반 예방프로그램을 통해 자존감이나 문제해결기술 향상에 유용한 도움을 받았음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