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한국과 독일 청소년의 권리와 의무의 이해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Understanding Rights and Duties in Korean and German Adolescents
Abstract
한국과 독일 청소년들이 권리와 의무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가를 문화비교 분석을 하기 위하여 권리와 의무의 정의, 결정주체, 가장 중요한 권리와 의무, 청소년들이 성인과 동등한 권리와 의무를 갖지 않고 있는 것에 대한 태도를 조사하였다. 조사 대상은 만 12세에서 16세 사이의 독일 청소년 124명, 한국 청소년 116명이다. 한국과 독일 청소년들의 권리와 의무 개념의 이해를 구별하는 큰 특징은 독일의 청소년들이 권리와 의무를 외적 조건과 연결시켜 파악하고 있어서 권리를 허가, 합법적인 것으로, 의무를 외적 규제로 이해하고 있는 반면에, 한국의 청소년들은 올바른 삶과 같이 규범의 내면화된 상태로 인식하고 있었다. 개인의 권리와 의무의 결정 주체에 대해서 독일 청소년들은 법적 제도적 측면을 강조한 반면에, 한국 청소년들은 내적 정향과 관계적 정향을 더 강하게 보였다. 청소년과 성인이 동등한 권리와 의무를 갖지 않는 것에 동의한 이유를 독일 청소년들이 능력과 자원의 부족이라고 한 것과는 대조적으로 한국 청소년들은 역할과 지위와 같은 인습적 요인을 고려하였다.
Author(s)
김혜온
Issued Date
2007-08-31
Type
Article
Keyword
권리의무한국과 독일의 청소년문화비교연구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1766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ISSN
1225-6336
Appears in Collections:
정기간행물 > 한국청소년연구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