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농촌체험관광의 서비스품질, 만족도 및 충성도의 구조분석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농촌체험관광의 서비스품질, 관광만족 및 충성도를 설명할 수 있는 종합모델을 구안하여 농촌체험관광 참여 청소년의 서비스품질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데 있었다. 선행연구들에서 농촌체험관광의 서비스품질, 만족도, 충성도와 관련된 변인들을 추출하고, 각 변인들간의 관련성을 검토하였다. 본 연구는 농촌체험관광에 참가한 청소년 424명에 대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한 변인의 타당성과 구조방정식을 사용하여 변인들간의 인과관계 및 영향력 정도를 검증하였다. 청소년들의 농촌체험관광 관련 변인들간의 인과관계를 경험적으로 밝혀낸 이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시사점을 정리하면, (1) 청소년 농촌체험관광을 보다 확대하고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관광상품의 프로그램이 강조되어질 필요가 있다. 농촌체험관광은 프로그램의 발굴과 개발, 그리고 프로그램의 운영을 위한 주민들의 의식전환과 교육이 중요함을 알 수 있다. (2) 청소들의 농촌체험관광에 대한 교육적 성과와 만족정도는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청소년단체나 기관 차원에서도 청소년들의 농촌체험활동 프로그램 참여를 적극 권장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