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체계가 중학생의 학교폭력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학교체계가 중학생의 학교폭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중학생을 남학생과 여학생으로 나누고, 학교폭력 경험도 가해경험과 피해경험으로 나누어 그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로는 첫째, 학교폭력 가해경험은 성과, 학년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으며, 피해경험은 성, 학년, 학교유형과 경제수준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남학생의 가해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체계 요인으로는 집단화, 비행친구와의 접촉정도, 폭력적 체벌정도와 학교폭력에 대한 급우의 태도로 나타났으며, 여학생의 가해경험에는 이 요인 외에 학교분위기가 포함되었다. 남학생의 피해경험에는 집단화, 비행친구와의 접촉정도, 폭력적 체벌정도와 학급응집성이, 여학생의 피해경험에는 집단화와 폭력적 체벌정도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