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청소년의 자아탄력성 : 부모의 양육행동, 가족건강성과 문제행동간의 관계에서의 매개역할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초기 청소년의 자아탄력성(자기보고, 부모보고)과 심리적 가정환경 (부모의 양육행 동, 가족건강성) 및 문제행동 간의 관계를 밝히고 초기 청소년의 자아탄력성이 그들의 심리적 가정환 경(가족건강성, 부모의 양육행동)과 문제행동(내재화, 외현화)간의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확인 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경남 창원, 마산, 밀양시에 소재하고 있는 3개 초등학교 5, 6학년 18개 학급 초등학생과 어머니 433명의 쌍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 다. 첫째, 부와 모의 돌봄 및 가족건강성은 자아탄력성과 정적인 상관이, 정서 행동 문제와는 부적인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부와 모의 과보호는 자아탄력성, 정서문제와는 유의한 상관이 나타나 지 않았다. 둘째, 부와 모의 애정적 양육행동과 문제행동(내재화, 외현화)간에 있어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셋째, 가족건강성과 문제행동(내재화, 외현화)간에 있어서 자아탄력성의 매개 효과가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초기 청소년기의 탄력성 발달의 심리적 기제와 초기 청소년의 문 제행동을 예방하기 위한 상담적 전략의 관점에서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