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전문학교 청소년과 거리 청소년의 생활경험 비교 연구 : 정규학교 중단 후 힘든 점을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직업전문학교 청소년과 거리 청소년을 대상으로 이들의 생활경험이 두 영역별로 어떻게 공통점과 차이점을 가지는지 살펴보았다. ‘정규학교를 그만둔 뒤 힘든 점’에 대해 집단면접을 실시하였으며 개념도 연구법으로 면접결과를 분석하였다. 조사 대상은 직업전문학교 청소년 21명, 거리 청소년 10명이다. 분석 결과, 직업전문학교 청소년과 거리 청소년 모두 공통적으로 사회적 편견, 사회적 관계 단절, 가족 및 친족과의 갈등, 심리·정서적 위축, 사회적 혜택으로부터의 소외, 방향성 상실, 사회적 지지 부족을 힘든 점으로 지각하고 있었다. 직업전문학교 청소년은 진로와 관련한 학력 장벽, 직업훈련 시스템 상의 미비점, 진로관련 지원 부족에 대해 구체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반면 거리 청소년은 자신들의 힘든 점에 대해 아직 구체적으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