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활동의 종단적 변화특성 및 관련요인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청소년패널조사(KYPS: 2003년-2006년) 자료를 이용하여 청소년활동에 관한 종단적 변화추이와 각각의 수련활동, 자원봉사활동, 동아리활동이 가지는 특성, 청소년활동의 촉진 및 저해요인을 분석한 연구이다. 연구결과, 청소년활동에 대한 경험률이 전반적으로 낮고 학년이 높아질수록 감소추세에 있으며 입시문화와 밀접하게 관련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또한 청소년수련활동의 경우 체력증진활동에 가장 활발하게 참여하고 있으나 학업에 부담이 되는 시기에는 이 활동 역시 감소함을 알 수 있었으며 전통문화체험 및 예절수양활동들은 다른 활동에 비해 참여율이 저조하고 연간참여횟수도 크게 증가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은 이수 시간이 입시에 반영되는 중학교 3학년과 고등학교 2학년 시기에 특히 증가하였으며 세부활동 내용도 지역사회개발, 지도상담활동 등의 전문성을 요하는 활동보다는 위문활동, 일손돕기 등의 단순한 활동위주로 전개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동아리활동의 경우 교내공식 동아리활동 경험은 많으나 참여횟수나 참여기간은 저조하여 교내공식 동아리활동이 의례적이고 형식적으로 이루어짐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사이버 동아리활동 및 비공식 동아리활동은 활발히 전개되고 있으나 학년이 높아질수록 감소한다는 사실도 알 수 있었다. 청소년활동을 촉진시키는 요인 및 저해시키는 요인으로 학업성취 및 진로관련 활동, 부모님과의 의사소통, 자기주도성들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도 본 연구를 통해 밝혀낸 사실이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기반을 둔 실천적, 정책적 함의들은 이 시대의 청소년을 우리사회의 자원인 동시에 사회변화를 이끌어 가는 적극적인 존재로 인식하게 해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