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가족, 학교요인의 스트레스 중재효과 : 보호과정 및 취약과정 탐색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스트레스의 효과를 분석함에 있어서 개인, 가족, 학교요인의 스트레스의 중재효과에 초점을 둔 것이다. 이 때 초등학생이 경험하는 스트레스를 부모·학업스트레스, 친구스트레스, 외모 ․ 물질스트레스로 세분화하여 분석하였다. 자료는 한국청소년정책개발원의 ‘한국청소년패널데이터’ 중 2005년도 초등학생 2차년 자료를 활용하였다. 조사대상 초등학생은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에 거주하는 남녀 2,556명이었다. 연구결과 첫째, 대부분의 스트레스 영역에서 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부정적 효과를 중재하는 중요한 요인은 주로 학교관련 요인이었으며, 이 중 학교친구애착과 성적의 역할이 중요했다. 둘째, 자존감, 소득, 학교친구애착의 경우, 전반적으로 스트레스 수준이 높아질수록 스트레스가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완화하는 방향으로 작용하였으나, 성적의 경우 오히려 높을수록 스트레스의 효과에 더욱 취약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가족, 학교, 사회적 차원에서 스트레스에 취약한 초등학생들의 복지에 대한 높은 관심이 필요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