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의 학업 스트레스 지각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한국청소년패널조사(KYPS) 4차년도 데이터를 사용하여 고등학생의 학업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다층모형(multilevel modeling)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성별, 계열, 진로인식수준, 학벌주의 성향, 그리고 가정과 학교 내 사회적 관계, 지역규모, 지역평균 부모 직업지위 등이 학생들이 지각하는 학업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학벌중시 성향이 강할수록, 자신의 진로에 대해 뚜렷한 방향성을 갖지 못하고 진로에 대한 정보가 부족할수록 학업 스트레스도 크게 느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성별에 따른 분석결과에서는 남학생과 여학생 간에 학업 스트레스 영향요인의 양상이 다소 상이하게 나타나, 남학생과 여학생 간에 인식차이가 존재함을 드러내 주었다. 이 같은 분석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에게 공부 외에 다양한 기회구조를 제공하고, 진로지도를 강화할 필요가 있음을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