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의 경제적 결핍과 구조적 결손, 이웃환경이 청소년기 아동의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가족의 경제적 결핍과 가족 결손, 그리고 이웃환경이 청소년기 아동의 학업성적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한국청소년패널 중2패널 3개년도 자료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또한 본 연구에서 사용된 분석방법은 다중회귀분석이다. 분석결과 가족의 경제적 결핍과 구조적 결손, 그리고 이웃환경은 청소년기 아동의 학업성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또한 가족의 경제적 결핍과 구조적 결손은 상호작용을 통해 학업성적에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가족 및 환경의 영향은 사교육비, 부모자녀 애착, 자기통제력, 부모생활감독 등에 의해 매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경제적, 구조적으로 취약한 가족 아동의 학업성적 향상을 위한 사회적 개입이 필요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