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국초기 새터민 청소년들의 심리적 건강상태에 관한 탐색적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입국초기 새터민 청소년들의 심리적응 상태를 파악함으로써 이들의 심리적 건강상태를 다차원적으로 파악하고 이들의 스트레스 및 외상을 체계적으로 다루어 줄 수 있는 지원체제의 필요성을 제안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연구목적을 위하여 새터민 초등학생 24명과, 중고등학생 79명을 대상으로 한국아동인성평정척도(KPRC: S형)와 청소년성격평가질문지(PAI-A: 단축형)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새터민 청소년들의 심리적응 상태가 여러 측면에서 문제 있음을 나타내었는데, 특히 중고등학생 연령층 중 약 35%가 정서적 문제, 충동조절 문제, 타해 또는 자해 위험성, 또는 대인관계 부적응 중 한 가지 또는 그 이상에서 문제의 가능성을 보이고 있었다. 따라서 새터민 청소년들의 정신건강이 매우 심각한 상태라고 볼 수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체계적 사회지원체제 구축 및 실행이 매우 시급하고 절실함을 드러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