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리스크 생존모형을 통한 청년층의 첫 일자리 획득 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청년층의 첫 일자리 획득 여부뿐만 아니라 첫 일자리의 질을 동시에 고려한 경쟁리스크 생존모형을 통하여 학교에서 직업으로의 이행과정에서 교육과 1997년 경제위기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한국고용정보원이 2001년 수집한 청년패널 자료를 사용한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년층의 미취업 기간이 경과함에 따라 취업할 확률이 낮아졌다. 둘째, 표준적 생존모형 분석은 1997년의 경제위기 이후 청년층의 노동시장 진입이 어려워졌을 것이라는 일반적 기대와는 달리 경제위기 이후 졸업한 청년층이 경제위기 이전에 졸업한 청년층에 비해 첫 일자리 획득 확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결과를 보였다. 셋째, 첫 일자리 획득 여부와 함께 첫 일자리의 질을 동시에 고려한 경쟁리스크 생존모형의 경우 교육은 안정적인 고용관계로의 전이에 그리고 경제위기는 불안정한 고용관계로의 전이에 상대적으로 강한 영향력을 행사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