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이 지각하는 담임교사의 임파워링 리더십과 학생의 학업성취도 및 문제행동간의 관계 : 자율적 학급풍토, 문제해결기술, 내재적 학습동기의 매개효과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학생이 지각하는 담임교사의 임파워링 리더십 척도의 요인구조를 확인하고, 담임교사의 임파워링 리더십과 학생의 학업성취와 문제행동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이들 간의 관계에서 자율적 학급풍토와 문제해결기술 및 내재적 학습동기가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으로 경상남도내의 마산, 창원, 김해에 소재하고 있는 6군데 중학교에 재학 중인 36개 학급의 1360명의 자료를 수집하여 공변량구조모형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이 지각하는 담임교사의 임파워링 리더십 척도는 모범으로 이끌기, 참여적 의사결정, 지도하기, 정보 제공하기, 관심 보여주기/상호작용하기의 서로 다른 5개의 하위요인으로 이루어진 구조임이 확인되었다. 둘째, 학생이 지각하는 담임교사의 임파워링 리더십은 학생의 학업성취도와는 정적인 상관이 내재화 문제행동과는 부적인 상관관계가 있음이 밝혀졌다. 셋째, 자율적 학급풍토가 학생이 지각하는 담임교사의 임파워링 리더십과 청소년의 내재화 문제행동간의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넷째 내재적 학습동기가 학생이 지각하는 담임교사의 임파워링 리더십과 청소년의 내재화 문제행동간의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다섯째, 문제해결기술이 학생이 지각하는 담임교사의 임파워링 리더십과 청소년의 학업성취도간의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결과가 학교상담현장에 어떤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는지와 효과적인 교사지도성 프로그램 개발전략의 관점에서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