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지속적 참여 및 추천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Abstract

이 연구는 현재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겠는가에 대한 의사와 타인에 대한 긍정적 구전 및 추천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의 영향력을 구명하고자 하였다. 문헌고찰 및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독립변인으로 개인특성요인, 참여관련 변인, 대인관계요인과 종속변인으로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지속참여와 타인추천의사를 설정하여 조사 및 분석을 진행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청소년에 대해 2007년 10월에 우편조사를 실시하였고, 최종적으로 297부를 연구에 사용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청소년들의 자원봉사 참여를 활성화하고 지속적인 참여를 위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자원봉사활동 프로그램의 체계적 관리가 필요하다.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에 대해 일회적인 활동을 지양하고, 피봉사자와 많은 시간을 함께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운영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둘째, 자원봉사활동 관련 매뉴얼 제작과 청소년에 대한 교육기회 제공이 필요하다. 청소년들에게 피봉사자들에 대한 이해와 자원봉사활동 내용과 방법에 대한 학습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 셋째, 부모, 교사 등 성인들의 관심을 높여 나가고 청소년들과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자원봉사 프로그램 운영이 필요하다. 넷째,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다양한 참여와 효과분석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