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부정행위에 대한 고등학교 학생과 교사의 인식 조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학업부정행위의 중요한 측면들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인식을 조사해 보았다. 연구대상자는 서울에 있는 3개 고등학교에 다니는 1, 2학년 학생 463명과 교사 126명이었다. 연구도구는 본 연구자가 개발한 학업부정행위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현재 고등학교에서의 학업부정행위는 여전히 심각하며, 학생과 교사의 인식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은 교사보다 학업부정행위와 관련반응들이 더 심각하며 과목특성때문에 학업부정행위가 발생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반면에 교사는 학생보다 학업부정행위의 부정적인 영향력과 종류를 더 잘 알고 있었고, 학업부정행위 방지대책들이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또한 교사는 학생들의 학업부정행위 실제경험을 과소예측하는 경향이 있었다 . 학업부정행위의 원인을 학생특성으로 귀인하는 것에서는 학생과 교사의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 연구결과가 학업부정행위에 대한 도덕성발달적인 접근과 교육적 실천에 주는 시사점이 논의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