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청소년집단의 특성이 비행에 미치는 영향 : 비행친구와의 친밀성과 비행의 관계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비행친구집단의 특성이 청소년 비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에 대하여 종단적 자료를 통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비행친구집단의 특성과 비행 간의 관계는 사회 능력모형과 사회 무능력모형이라는 대립적인 가설로 나눌 수 있다. 이 두 가지 가설을 바탕으로 청소년 비행을 설명하는데 있어서 어떠한 가설이 상대적으로 우세한지에 대해 검증하였다. 또한 이 연구에 사용된 변인들의 시간에 따른 변화와 변화에 따른 각 변인들 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잠재성장모형을 사용하였다.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청소년패널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각 변인들의 시간에 따른 변화를 살펴보면 친구와의 친밀감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경비행과 경비행 친구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중비행과 중비행 친구는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행친구집단의 특성이 청소년 비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경비행의 경우에 사회 능력모형이 지지되는 것으로 나타나는 반면, 중비행의 경우에는 사회 무능력모형이 지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 연구의 결과는 비행의 심각성에 따른 비행예방책을 수립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