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우울과 지각된 부모 지지, 행동적 통제 및 심리적 통제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 자아통제력 및 자아유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지지, 행동적 통제, 심리적 통제, 그리고 청소년의 자아통제력 및 자아유능감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우울에 대한 3개의 부모 양육행동 차원(지지, 행동적 통제, 심리적 통제)의 직접효과와 자아통제력 및 자아유능감을 매개로 한 간접효과를 설정한 연구 모형을 개발하였으며, 이 모형의 유용성을 경험적으로 검증하였다. 이를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중2패널 3차년도 자료(2005년) 중 조사에 성공한 3,125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자아통제력과 자아유능감이 행동적 통제와 우울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모 지지는 자아유능감을 통하여, 그리고 심리적 통제는 자아통제력을 통하여 우울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 우울에 대한 행동적 통제 및 심리적 통제의 직접효과 역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청소년 우울의 예방 및 개입에 있어서의 자아통제력과 자아유능감 강화의 필요성과 부모 양육행동의 방향성이 제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