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쉼터 이용청소년을 위한 비행예방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학교에 재학 중 지위비행(status offence)으로 인하여 징계나 제재를 받고 학교 적응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소년들 중에서 청소년 쉼터의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청소년들에게 비행예방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자아 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력의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첫째, 비행예방 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 자아 존중감에 대해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향상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실험집단의 향상도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비행예방 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 학교생활 적응력에 대해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향상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실험집단의 향상도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실시한 비행예방 프로그램은 청소년쉼터 이용청소년의 자아 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력의 향상에 효과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