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긴장이론을 통한 인문계와 실업계 고등학생의 비행 연구

Abstract

이 논문은 일반긴장이론에 근거하여 인문계 고등학생과 실업계 고등학생의 폭력비행과 재산비행, 그리고 지위비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분석모형에는 우선 긴장요인이 포함되었으며, 다음으로 긴장과 비행 사이의 관계에 조건적 효과를 미칠 수 있는 조건요인, 그리고 이 두 요인들의 상호작용항이 단계적으로 포함되었다. 분석결과 부모와 교사의 폭언 및 체벌과 부정적 삶의 경험은 인문계 고등학생의 폭력/재산비행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며, 실업계 고등학생의 경우 부모의 폭언 및 체벌과 가족수입이 재산/지위비행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와 교사의 폭언과 체벌은 학교의 유형에 상관없이 학생들의 폭력비행과 재산비행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부정적 삶의 경험은 인문계 고등학생의 재산비행에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에서는 이 연구의 제한점, 학생지도 시 유의사항, 그리고 비행예방대책에 대해 논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