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청소년의 재범 후 일상생활에 관한 질적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비행청소년의 재범 후 일상생활을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Strauss & Corbin(1990)이 제시한 근거이론연구방법을 활용하였고, 재범 청소년 29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857개의 진술문에서 1,421개의 개념과 59개의 하위범주, 14개의 범주가 확인되었고, ‘노력형’, ‘의존형’, ‘방관형’, ‘포기형’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가 거의 없고, 접근이 어려운 연구참여자를 선정함으로써 기존 연구의 공백을 메우고 있을 뿐만 아니라, 비행청소년 분야의 접근에 새로운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