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민족정체성과 자민족중심주의가 청소년의 다문화수용성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논문은 한민족 정체성과 자민족중심주의가 청소년의 다문화수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수행되었다. 초, 중, 고등학교 학생 3,140명을 대상으로 한민족정체성의 두요인(단일민족정체성, 문화민족정체성)과 자민족중심주의를 독립변인으로 놓고 종족배제주의 및 국내 소수집단에 대한 태도를 종속변인으로 놓고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전반적으로 단일민족정체성과 자민족 중심주의는 다문화수용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문화민족정체성은 다문화수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다문화수용성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경계해야 할 가치는 단일민족정체성이고 문화민족정체성은 오히려 더 강화시킬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