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교육 프로그램이 비행 청소년에게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Abstract

이 연구는 비행 청소년들의 위험행동을 약화시키고 적응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법교육 프로그램을 비행 청소년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구성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효과를 검증하였다. 프로그램은 총 10차시의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안산대안교육센터에 위탁 교육 과정에 참여하고 있는 비행 청소년의 법의식과 문제해결능력의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사전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프로그램을 운영한 후 사후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공변량분석(ANCOVA)을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 청소년들은 법의식과 법의식 법 사용의사를 제외한 하위영역과 문제해결능력과 하위영역 중 긍정적 문제지향을 제외한 영역에서 평균점수가 향상되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이를 통하여 법교육 프로그램이 비행 청소년의 비행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인 프로그램으로 검증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연구의 한계와 프로그램 보완을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