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따돌림이 피해청소년의 자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종단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 청소년 패널 조사(KYPS: 2004년-2007년) 종단자료를 이용하여 집단따돌림이 청소년의 자아에 대한 태도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먼저, 집단따돌림을 경험한 청소년(N = 292)과 경험하지 않은 청소년(N = 230)의 4년간 자료를 이용하였다. 집단따돌림의 빈도에 따라 청소년들을 4개 집단(지속, 간헐, 일회, 무경험)으로 구분하여 집단 간 비교를 실시한 결과, 무경험집단이 나머지 세 집단에 비해 자아에 대해 덜 부정적이었고 자아존중감도 더 높았으며, 나머지 세 집단 간에는 큰 차이가 없었다. 또한, 집단따돌림을 당하지 않은 시기에 비해 당한 시기의 자아에 대한 태도와 자아존중감이 모두 부정적으로 변했다. 게다가, 175명(남: 71명, 여: 104명)의 자료를 이용하여 집단따돌림 경험 전후에 따른 자아 관련 차이를 비교하였다. 그 결과, 집단따돌림 이후에 자아에 대한 태도가 모두 부정적으로 변했으며 자아존중감도 낮아졌다. 이러한 결과가 발달적 및 교육적 측면에서 갖는 함의를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