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요인과 스포츠 활동이 청소년 전기(early adolescence)의 반사회적 행위 (antisocial behavior)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 전기의 반사회적 행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양한 환경 요인 중, 커뮤니케이션과 스포츠 요인에 주목하고 이들이 폭력 행위나 지위 일탈 행위에 어떤 영향력을 행사하는지를 탐구하였다.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2003년부터 5차에 걸쳐 실시한 중학교 2학년 대상 패널조사 중 1차년도 자료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얻었다. 첫째, 커뮤니케이션 요인 중, 대인 커뮤니케이션의 영향력이 현저히 높게 나타났다. 또래 위험청소년들과의 상호작용은 위험요인으로 폭력 행동이나 지위 일탈 행동을 증가시킨 반면, 부모와의 커뮤니케이션은 반사회적 행위 전반에 걸쳐 강한 보호요인으로 작용하였다. 둘째, 청소년의 여가를 가장 많이 지배하는 디지털 미디어의 이용은 지위 일탈 행위와 높은 관련성을 보였다. 특히 의사소통 목적의 인터넷 이용과 휴대전화 이용은 음주, 흡연, 결석, 가출 등의 일탈 행동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나타냈다. 셋째, 전반적으로 스포츠 요인들의 설명력은 미미했다. 조직된 스포츠 프로그램 참여는 폭력 행위와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임으로써, 이러한 유형의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이 문제 행동을 예방하는 데에 있어 적절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음을 암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