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지지가 그룹홈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서울 경기 지역에 있는 55개의 그룹홈 231명을 대상으로 하여 사회적 지지가 그룹홈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첫째, 조사대상 그룹홈 청소년의 사회적 지지의 하위 요인들 중 남녀 집단 간 차이가 나는 요인은 학교 교사의 지지였다. 둘째, 사회적 지지의 하위 요인 중 친구의 지지 요인은 남자와 여자 모두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이었으며, 여자의 경우 그룹홈 가족의 지지가 자아 존중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었다. 셋째, 통제변인 중 성적은 여자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었다. 이런 결과를 볼 때 그룹홈 청소년들에게는 친구 관계 증진 프로그램이 필요하며, 또한 여자 청소년들에게는 그룹홈 구성원과의 관계 개선 프로그램과 학습 도움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지지의 요인이 남자 청소년과 여자 청소년 사이에 다소 상이하게 나타났으므로 그에 따른 프로그램의 차별성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