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우울에 대한 스트레스 노출모형, 스트레스 생성모형, 스트레스 우울 상호순환 효과모형의 검증 : 자기회귀 교차지연 모형을 적용한 종단분석

Abstract

이 연구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여 대인관계 스트레스와 우울 사이의 종단적 상호관계를 검증하였다. 이 연구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한 한국청소년패널조사 중등패널의 2차년도, 3차년도, 4차년도, 5차년도 자료를 이용하였다. 자기회귀 교자지연 모형분석을 적용하여 스트레스 노출모형, 스트레스 생성모형, 상호순환 효과 모형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 청소년의 대인관계 스트레스와 우울 사이의 상호순환 효과 모형이 스트레스 노출모형, 스트레스 생성모형 보다 더 적합한 것으로 지지되었다. 이전 시점의 대인관계 스트레스는 이후 시점의 우울을 유의하게 예측하였고, 이전 시점의 우울도 이후 시점의 대인관계 스트레스를 유의하게 예측하였다. 이 결과들은 남녀 집단모두에서 동일하였다. 결국, 본 연구의 결과는 스트레스와 우울의 상호순환 효과모형을 지지하였다. 스트레스 노출모형과 스트레스 생성모형은 상호순환 효과모형에 내재되기 때문에 이 연구의 결과는 스트레스와 우울 사이의 관계에 대한 스트레스 노출모형과 스트레스 생성모형 또한 지지됨을 보여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