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지도자의 이직욕구, 직무만족 및 심리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스트레스 요인분석

Abstract

본 논문은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지도자(PM, SM)들의 이직욕구, 직무만족 및 심리적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스트레스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전국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지도자 총 251명을 분석한 결과 첫째, 직급(PM, SM)에 따라 직무만족도 및 보람정도의 차이가 있었으며, 둘째, 스트레스의 영역별 정도가 다른 것으로 나타났고, 셋째, 직무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직무만족, 자아존중감, 생활만족도, 보람 등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각 직무스트레스요인이 이직욕구, 직무만족 및 심리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PM의 주 스트레스요인은 업무량이나 행정처리, 실적 등인 것으로 나타난 반면, SM은 청소년지도 스트레스가 가장 높고, 그 외 업무량이나 행정처리 등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SM의 경우 고용불안정성으로 인한 스트레스요인이 이직에 영향을 미치는 두 번째 요인으로 산출되어 지도자들의 고용안정성 및 처우 등 근로환경 개선의 시급함을 시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