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보호 청소년이 경험하는 시설 생활의 의미

Abstract

본 연구는 양육시설에서 생활하고 있는 청소년들이 시설 생활을 어떻게 경험하고 이해하고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에서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대숙사 형태의 양육시설 한 곳을 찾아 중학교 1-2학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자료수집은 주로 개별 및 집단면접을 통해 이루어졌고 질적연구방법의 일반적인 절차에 따라 자료를 분석한 결과 6가지 주제가 도출되었다. 청소년은 시설 생활에서 ‘시설은 삶의 일부’, ‘소통부재=일방통행’, ‘오붓한 가족생활을 그림’, ‘공동체라는 이름 속에 묻혀 지냄’, ‘성장을 자극하는 환경 부재’, ‘아이들끼리 더 가까움’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