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가족건강성 척도 개발 : 청소년의 지각을 바탕으로

Abstract

본 연구는 가족구조에 관계없이 모든 청소년들에게 적용시킬 수 있는 청소년이 지각한 가족건강성 척도를 개발한 연구이다. 1,954명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가족건강성에 대한 개념을 경험적 방법으로 살펴보았고, 보다 과학적인 통계분석을 통해 기존 측정도구에서 문제시 되고 있는 신뢰도와 타당도의 문제점을 보완하였다. 이를 위하여 조사대상자의 응답내용과 가족건강성을 설명하는 이론적 접근인 일반체계이론, 생태학적 관점, 여권론적 관점, 갈등이론, 교환이론, 상징적 상호작용이론과의 일치도에 따라 문항을 정리하였다. 가족건강성에 대한 하위항목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하위항목 문항간의 관계성을 높이고 항목 분류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 수렴타당도와 변별타당도 분석 및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개발된 가족건강성은 3가지 하위항목 즉 “화목한 가정분위기”, “갈등 조절”, “활동 공유”이고, 13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