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존중감과 학업성취 사이의 자기회귀 교차지연 효과 검증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자기존중감과 학업성취 사이의 종단적 상호관계를 알아보는 것이었다. 이 연구는 한국 청소년 정책연구원에서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한 1차, 2차, 3차년도 패널자료를 이용하여 자기존중감과 학업성취의 자기회귀 교차지연 모형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초등학생의 학업성취는 이후 시점의 자기존중감을 유의하게 예측한 반면, 자기존중감은 이후 시점의 학업성취를 유의하게 예측하지 못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자기존중감이 학업성취를 예측할 것이라는 선행연구들의 제안과 다르게 학업성취의 향상이 오히려 자기존중감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제안하였다. 그러나 자기존중감이 학업성취를 예측하지 못한다는 이 연구의 결과에서 뜻하는 자기존중감은 일반적 자기존중감에 제한되어 해석되어야 한다. 이 연구의 결과가 갖는 시사점, 연구의 제한, 일반적 자기존중감과 영역-구체적 자기존중감의 구별에 대한 연구의 동향, 추후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