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대미혼모의 임신경험 구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십대미혼모의 삶의 조건을 중심으로 이들의 임신경험이 어떻게 구성되는가를 살펴보았다. 임신경험은 진공상태가 아니라 이들이 속한 사회적 조건과 이것에 대한 대응을 통해서 구성되는 것으로, 특히 저소득층 십대여성들의 삶의 조건인 가족, 학교, 노동시장, 로맨스 등과 밀접하게 관련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에게 가족은 더 이상 보호와 돌봄의 공간이 아니며, 오히려 아버지 폭력, 젠더역할로부터 벗어나고 싶은 곳이며, 학교역시 삶의 자원으로 인식되지 않았다. 반면 노동시장은 이들로 하여금 개인화된 독립적 삶의 가능성을 열어놓는 동시에 로맨스 관계를 유지시키는 정서적, 물적 토대를 제공하였다. 나아가 이러한 십대여성을 둘러싼 사회적 관계는 이들이 임신을 의미화하고 정당화하는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십대미혼모 정책에서의 십대집단 내의 계층적 차이와 이들 삶의 다양한 맥락에 대한 고려의 필요성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