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청소년의 성역할 갈등과 우울의 관계에 대한 자기은폐의 매개효과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남성 성역할 갈등과 우울에 관계에 대한 자기은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었다. 남자 중학생 202명을 대상으로 남성 성역할 갈등과 우울의 관계에 대한 자기은폐의 매개효과를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이 연구는 두 개의 독립변인과 하나의 종속변인을 포함하였기 때문에, 두 독립변인에서 종속변인으로의 경로가 각각 자기은폐에 의하여 완전 또는 부분 매개되는 것이 가능하여, 네 가지의 모형을 수립하였다. 이 네 개의 모형을 χ2 difference 검증을 하여 적합한 모형을 선택하였다. 매개효과는 Bootstrap 절차를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그 결과 모형 2가 가장 적합하였다. 모형 2는 감정억제와 우울의 관계가 자기은폐에 의하여 완전 매개되고, 일·학교·가족관계 간의 갈등과 우울의 관계는 부분 매개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검증 결과 감정억제와 우울의 관계에 대한 자기은폐의 매개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고, 일·학교·가족관계 간의 갈등과 우울의 관계에 대한 자기은폐의 매개효과는 유의하였다. 일·학교·가족관계 간의 갈등의 우울에 대한 직접효과 또한 유의하였다. 이 결과가 남자 중학생 내담자를 대상으로 하는 상담 실제에 가지는 함의, 이 연구의 제한점, 추후 연구에 대한 제언이 논의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