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비행에 있어 낙인의 효과에 대한 경험적 연구 : 비공식 낙인을 중심으로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종단적 자료를 이용해 낙인이론을 둘러싼 두 가지 핵심적 쟁점 사항을 경험적으로 검증하는 데 있다. 첫 번째는 낙인이 비행의 원인이 되는가의 문제이고, 두 번째는 낙인이론의 핵심 중 하나인 누가 낙인을 당하는가와 관련하여 청소년의 사회경제적 배경이 낙인에 대해 차별적 효과를 갖는가의 문제이다. 기존의 연구들은 주로 횡단적 자료를 통해 낙인의 효과를 검증하였으나, 이 연구는 한국청소년패널자료(KYPS)를 통해 시간적 선후관계에 기초한 인과모형을 설정하여 비공식 낙인이 비행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 시간을 고려했을 때 계층적 지위에 따라 비공식 낙인의 변화와 차이가 나타나는지 여부를 분석하였다. 특히 최근의 논의에서는 공식 낙인보다 비공식 낙인의 효과를 다루는 것이 낙인이론의 검증에 보다 부합된다고 보기 때문에 이 연구에서도 비공식 낙인에 초점을 맞추었다. 교차지체 패널모형 및 잠재성장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한 결과, 첫째로 낙인이 비행에 미치는 영향력보다는 비행이 낙인에 미치는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둘째로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낮은 청소년일수록 비공식 낙인의 경험 가능성이 더 크고, 비공식 낙인이 일단 형성된 이후에도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