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성매매 행위의 ‘자발성’과 그 맥락에 대한 질적연구를 통한 성매매 청소년의 자발성 논쟁에 대한 비판적 검토

Abstract

이 논문은 청소년 성매매 관련 내용 중 가장 큰 쟁점이 되고 있는 ‘자발성’의 문제를 이들에 대한 질적 연구를 통해 검토하고 이에 기반하여 현재 청소년 성매매를 둘러싼 ‘보호/처벌’ 논쟁에 대한 비판적 검토와 대안을 모색하는 목적을 지닌다. 청소년 성매매의 자발성을 둘러싼 기존의 논의는 이러한 행위를 자발적 동의로 보는 시각과 가족/경제적 이유로 인한 사회구조적 피해로 보는 시각으로 양분된다. 그러나 본 연구 결과에 따르면 청소년 성매매 전반에 나타나는 특징으로는 크게 적극적 행위성과 탈규범적 행위성을 꼽을 수 있다. 이러한 행위성의 맥락은 학력의 계급 이동의 기능 상실에 대한 간파, 미래에 대한 전망 상실, 지배적인 가치로 자신을 유예하고 훈육할 동기의 상실을 들 수 있다. 또한 이들의 성매매에서의 자발성은 성매매를 선택하는 자발성이자 성매매를 그만두려는 자발성 모두를 의미하는 것으로 드러난다. 이러한 행위성은 이들이 처한 상황에 따라 유동적, 역동적인 ‘과정’으로서의 성격을 지닌다. 즉 연구 결과에 따르면 성매매 청소년들은 성매매를 그만두겠다는 동기를 상실하고 회복하는 역동적이고 유연한 과정 속에 노출되어 있으며 몇몇 사례들로부터 이들에 대한 지속적이고 통합적이며 청년기까지 연속선을 갖는 지원이 이루어질 때 새로운 삶에 대한 동기를 회복하고 다른 삶의 방식을 선택하는 성공적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단순한 자발성, 피해자의 양분화된 시각을 넘어서 이들이 성매매에 대해 취하는 적극적이고 탈규범적인 성격을 띠게 만드는 조건과, 상황에 따른 유동적 과정으로서의 성매매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이는 성매매 청소년에 대한 현실적 개입을 가능하게 해 줄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