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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음주· 흡연행위에 관한 사회유대, 자아통제, 사회학습이론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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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A Study of Social Bonding, Self-Control, and Social Learning Theories on the Drinking and Smoking Behaviors of Adolescent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 자신의 낮은 자아통제력, 의미있는 타자들과의 유대감 결핍 그리고 친구들과의 차별적 접촉을 각 각 강조하는 Gottfredson과 Hirschi의 자아통제이론, Hirschi의 사회유대이론, Akers의 사회학습이론을 이용하여 청소년 음주 · 흡연행위의 원인을 규명하는데 있다. 한국청소년패널자료를 이용한 이 연구의 독립변인은 사회유대이론, 사회학습이론, 자아통제이론에서 제안된 변인들이며, 종속변인은 청소년 음주 및 흡연 유무와 경험한 횟수로 측정되었다.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1년 이상 지속적으로 청소년 음주·흡연행위 여부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 변인으로는 사회유대이론의 친구애착, 자아통제이론의 육체적 활동선호, 사회학습이론의 친구 음주·흡연변인으로 밝혀졌다. 5차년도 시점에서 청소년 음주·흡연행위에 상대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독립변인들을 파악하기 위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사회유대이론과 자아통제이론은 종속변인을 잘 설명하지 못한 반면, 사회학습 변인들은 청소년 음주행위의 9.7%, 흡연행위의 22.9% 변량을 설명하였다. 특히 3 가지 독립변인들의 상대적인 영향력을 밝힌 회귀방정식에서 사회학습 변인들이 제외된 모델과 포함된 모델을 비교했을 때, 사회학습 변인들이 제외된 회귀방정식의 결정계수가 현격하게 떨어지는 것을 발견함으로써 사회학습변인들이 청소년 음주·흡연행위를 가장 잘 설명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 연구는 청소년 음주·흡연행위에 관한 5년간의 종단자료를 이용하여 3가지 비행이론의 상대적인 영향력에 초점을 맞춘 종단연구라는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Author(s)
황성현
Issued Date
2009-02-28
Type
Article
Keyword
청소년 음주 · 흡연행위사회유대이론자아통제이론사회학습이론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1887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ISSN
1225-6336
Appears in Collections:
정기간행물 > 한국청소년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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